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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년기가 되면 적절한 식사, 여성호르몬치료와 함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갱년기에 따른 여러 문제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폐경 이후에는 얼굴이 달아오르고 땀이 많이 나고 노화가 가속될 뿐만 아니라 우울증과 동맥경화 골다공증이 건강을 위협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특히 갱년기 우울증 예방에 좋으며 남성의 경우 근력강화 운동을 해주면 갱년기 이후 근력이 약화되는 현상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폐경기 증후군
폐경이란 난소의 기능 소실로 나타나는 마지막 월경을 의미하지만, 흔히 우리가 폐경이라고 하는 것은 한 시점이 아니라 폐경과 더불어 신체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이 발현되는 기간을 모두 의미하며 다른 말로 흔히 갱년기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갱년기란 폐경의 전, 후 기간을 광범위하게 포함하게 됩니다. 대략 평균적으로 폐경이 되는 나이는 51세 전후이며 4년 정도에 걸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안면 홍조, 야간 발한, 불면증 등의 혈관운동장애와 불안, 과민성, 기억장애, 집중장애 등의 신경내분비계의 증상들이 있으며 급성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생식기계 위축, 성교통, 성욕감퇴 등의 하부 비뇨생식기계의 이상과 피부위축, 자궁탈증, 요실금 등 결체조직의 이상을 들 수 있습니다.

만성 후유증으로는 뇌혈관 및 관상동맥 질환, 그리고 골다공증 등이 있습니다. 폐경기 증후군이란 난소의 기능 소실로 나타나는 위의 증상들을 모두 포함하는 표현입니다.

여성 갱년기와 남성 갱년기
기본적으로 여성 갱년기와 남성 갱년기는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더 많습니다. 공통점은 남녀 모두 갱년기가 되면 성호르몬의 감소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남성 갱년기 때 나타나는 증상은 여성 갱년기 때 나타나는 증상들과 유사하며 이로 인하여 남성들도 갱년기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 증상으로 고통을 받게 됩니다.

여성 갱년기와 남성 갱년기 사이에 차이점은 첫째 생식 능력 차이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남성은 갱년기가 지난 이후에도 생식 능력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완전히 자식을 갖지 못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여성은 폐경기 이후 완전히 생식 능력이 소멸됩니다.

둘째 거의 모든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은 여성 호르몬의 급격한 감소로 생리 단절 및 그 외 갱년기 증상을 확연히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 남성에게는 남성 호르몬의 점진적 감소로 갱년기 증상을 확연히 경험할 수 없으며 갱년기 증상도 호르몬 감소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심하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