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중점클리닉 > 심장병클리닉

 주요원인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장판막증
 부정맥 동맥경화
심장판막증
심장판막과 심장판막증의 증상
사람의 심장은 4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구조입니다. 여기서 각 방 사이에 그리고 심장에 혈액이 유입되는 입구와 나가는 출구에 각각 작은 문이 존재하는데, 이들을 판막이라고 합니다.

이 판막들의 기능은 심장 안에서 혈액이 일정한 방향으로 흘러가도록 제어하는 것입니다. 판막의 기능이 문제가 될 때는 충분히 열려야 할 때에 잘 열리지 않아 혈액이 심장 안으로 유입되거나(판막 협착증) 밖으로 유출되는 데 장애가 생기는 경우 닫혀야 할 때에 완전히 닫히지 않아 혈액이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지 않고 역류되는(폐쇄 부전증)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심장판막증은 운동할 때 호흡곤란이 대표적으로 발생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주로 다리 부위에서 시작되는 부종, 즉 부기가 있습니다. 부기가 심해지면 손가락으로 피부를 누를 때 푹 들어가는 것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으로 부정맥, 즉 불규칙한 맥박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때 맥박이 불규칙해지거나 갑자기 빨라지는 등의 증상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심장판막증의 검사 및 진단
심장판막 질환의 진단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의사의 진찰입니다. 진찰할 때 심장 부위로부터 정상적인 심장음 외의 잡음이 관찰되는 경우 가슴의 X선 촬영이나 심전도 등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들 검사를 통해 심장판막 질환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심장판막 질환의 진단과 정도 평가를 위해서는 심장 초음파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심장판막증의 치료
질환이 경미한 경우라면 특별한 치료 없이 정기적으로 관찰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일정한 기간마다 이루어지는 의사의 진찰과 심장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한 상태 평가가 관찰 방법입니다.

질환이 경미한 정도를 벗어나고 환자가 뚜렷한 증상을 호소한다면 우선 약물 투여부터 고려하게 됩니다. 약제를 이용하여 특히 전신에 과다하게 축적되어 있는 수분에 대한 조절을 통해 증상을 조절하면서 질환의 진행을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일정 기준에 이르면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에는 못쓰게 된 판막을 교체하고 인공 판막을 삽입하는 판막 교체술과, 고장난 판막을 제거하지 않고 놓아두고 일부 수선하는 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폐동맥이나 승모판막의 협착증의 경우에는 외과적인 수술(개심술)을 하지 않고, 내과에서 혈관을 통해 작은 풍선을 심장까지 삽입하여 좁아진 판막 사이에 끼운 다음 부풀려서 판막을 넓혀 주는 경피적 풍선확장술을 흔히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