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애전환기검진 > Q&A

현재의 건강검진은 기본적인 1차검진 결과에 따라 질환이 의심되는 분에 한해 2차검진을 실시하는 질병발견 위주의 검진체계 중심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이에 반하여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은 생애전환기에 해당되는 중년(만40세), 노령(만66세)을 대상으로 기존의 1,2차 검진을 통합 조정한 1차 건강진단을 받고, 모든 대상자가 결과에 따른 전문의의 2차 건강진단을 통하여 개인별 건강위험평가와 적극적인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처방까지 받을 수 있는 연령별 맞춤형 건강진단 프로그램입니다.

이 통지서를 받으신 2012년 기준 만40세(72년생), 만66세(46년생)에 해당되는 분들만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위험평가는 본인이 작성한 문진표 및 1차건강진단 결과를 토대로, 개인의 건강 위험도를 평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문진표에 기재된 연령, 생활습관, 가족력, 환경요인 등과 진단을 통해 나타난 혈압, 혈당, HDL콜레스테롤 등의 결과에 기초하여 위험요인을 산출하고, 이를 토대로 10년 후의 심,뇌혈관 질환 발생 확률을 계산하고 저위험군에 비교한 상대위험도를 산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본인의 건강 위험도를 미리 알 수 있고, 2차 건강진단 시 전문상담인의 개인별 건강위험요인에 대한 관리대책을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검사는 1차 건강진단 결과에 따라 해당되는 분에게 노인성 우울증 검사와 인지기능(치매)진단을 위하여 KDSQ-C 검사를 실시합니다.
노인체력기능평가는 하지근력 및 평형성을 측정하여 낙상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2차 건강진단 시 전문의의 상담과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