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용 격막이란 패서리나 다이어프램이라는 기구를 질에 삽입해 자궁경부를 막아 정자가 자궁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피임용 격막을 사용할 때에는 살정제를 이용하여 화학적 방법으로도 임신이 되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패서리는 정자의 이동통로를 막는 물리적 격막
패서리법은 원형의 작은 고리모양으로 만들어진 기구를 질에 넣어 자궁 경부를 막아 정자의 진입을 물리적으로 막아주는 방법입니다. 여성이나 남성의 성감을 완벽하게 유지하게 하는 장점이 있지만, 성관계가 끝난 후 최소한 여덟 시간은 그대로 두어야 피임에 실패하지 않습니다. 초저녁에 넣어두었다가 다음 날 아침에 꺼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패서리의 장점
-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 혼자서 조작이 가능합니다.
- 자궁경부의 감염과 암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패서리의 단점
- 삽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사용 후에 따뜻한 물로 씻어 말린 다음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패서리 사용 방법
- 패서리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자궁구의 위치를 정확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자궁구는 질 속에 손가락을 천천히 넣어보면 맨 끝의 약간 단단한 곳) - 패서리를 넣을 때는 손톱을 짧게 자른 뒤 손을 깨끗이 씻은 다음 천천히 질 속의 자궁구에 밀어 넣습니다.
- 꺼낸 패서리는 깨끗이 보관하면 3년은 재사용할 수 있으나 자궁구의 크기가 변화하면 쓸 수 없기 때문에 2년마다 질의 크기를 재고, 새것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출산이나 중절 경험, 체중의 증감 등으로 자궁구의 크기가 변화하기 쉬우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질과 자궁구의 크기를 재는 데 익숙해질 때까지 지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패서리 사용시 주의사항
- 패서리를 삽입하기전 질 내부에 피임용 젤리나 크림을 발라 주어야 합니다.
- 삽입시에 패서리를 손가락 사이에 끼우거나 패서리 삽입을 위한 긴 플라스틱 고리에 부착합니다.
- 패서리는 성교전 두 시간만 질속에 삽입해 있어야 합니다. 만약 관계전 두 시간 이상 삽입해 있었다면 피임의 효과가 없습니다.
- 성교 후 최소한 정자가 질내 환경에서 살 수 있는 6시간 동안은 패서리를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정자가 24시간 혹은 72시간 살 수 있다고 믿고 있다면 그것은 자궁과 나팔관 속을 말하는 것입니다. 질내에서는 산성이 강해 정자는 6시간 밖에 살지 못합니다.)
살정제 처리된 고무막 피임법 : 다이아프램
다이어프램은 원형의 라텍스 고무막으로 이루어져 있고 가장자리에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어 질안에 삽입하면 자궁경관을 꼭 덮음으로써 피임효과를 나타내는 기구입니다.
다이아프램 사용 방법은?
- 한쪽은 치골 뒤에 고정, 다른 한쪽은 질의 벽에 얹히게 삽입됩니다. 성교 2시간 전에 삽입해야 하고, 성교 뒤 8시간
동안 빼지 말아야 합니다.(움직이는 정자에 대해 물리적 장벽을 형성해 82~94%의 피임확률을 보입니다.) - 패서리와 마찬가지로 화학적 장벽을 형성하기 위해 살정제를 써야만 합니다.
- 한 번 이상 정자에 노출된다면 그 전에 플라스틱막대 피스톤으로 추가의 살정제를 질 속에 넣어야 합니다.
다이아프램 관리방법은?
- 성관계 전에 크림형태의 살정액을 발라 질내에 본인이 삽입하고 성관계가 끝나면 6시간쯤 후에 기구를 빼서 따뜻한 비눗물로 씻고 말린 후 옥수수 녹말을 뿌려 고무를 보호해야 합니다. 질 속에 오래 놓아두면 불쾌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 자기의 질 크기에 맞는 다이어프램 크기를 찾기 위해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담하여 고르게 되면 삽입방법도 배워야만 본인 스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피임효과도 좋고 성병도 예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으나 여성이 사용방법을 병원에서 교육받은 후에 사용해야 하므로 피임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진 여성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시판되고 있지 않습니다.